공지사항

학회소식

HOME > 공지사항 > 학회소식


제목 [회원신간] 이주로 본 인천의 변화 (이영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외)
작성자 총무부 조회수 331 작성일 2019.03.26


<소개>

이 책은 우리나라 대도시의 도시화와 급격한 성장은 이주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인구 300만 도시인 인천의 이주를 다룬 학술저서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집필에 참여한 5명의 저자들은 2018년도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의 저서지원사업에 선정되어 1년 동안 인천의 이주에 관한 내용들을 집필하였습니다.

대표저자인 이화여대 이영민교수님은 인천에서 나고 자란 인천사람이며 나머지 저자들도 인천대학교에서 근무하며 인천과 관련된 연구에 참여하는 등 모두 인천과 오랜 인연을 맺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인천의 개항부터 현재 모습까지의 도시성장을 이주의 관점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목차별 세부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1~2장은 이주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있으며 3~5장은 개항 이후 일제강점기 인천의 인구 변화와 일본인과 중국인을 중심으로한 외국인들의 유입에 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6장에서는 이촌향도로 대표되는 1960~1970년대 산업화와 관련된 국내 인구이주에 관한 내용들을 기록했습니다. 7~8장은 인천이 직할시로 승격한 1980년 이후의 인구변화를 각종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전입과 전출자료를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개항기부터 현재까지 인천 이주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향후 인천의 인구사 및 이주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인천과 다른 지역과의 관련성, 인천의 도시특성과 정체성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목록보기